주안나누리병원
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병원바로가기 나누리소개

내과 종합검진Right

나누리병원은 심장, 내분비, 소화기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료와 처방을 제공하며 특히 고화질의 첨단내시경으로 위/대장의 정밀한 검사를 실시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위내시경은 어떤 검사인가요?

내시경 검사는 인체 내부를 관찰할 수 있는 내시경을 이용해 식도와 위를 포함, 십이지장의 중간 부분까지 확인합니다.
식도염, 식도암, 위염, 위궤양, 위암, 십이지장 궤양 등 위, 식도, 십이지장의 질병을 가장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은 어떤 검사인가요?

위암은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으로 조기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조기 위암은 대부분 증상이 없고, 있다고 해도 일반적인 위염이나 위궤양에 의한 속쓰림 및 소화불량과 구별이 되지 않아 반드시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위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40대 이후에는 증상에 상관없이 1년에 한번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며, 20~30대라도 위암 가족력이 있거나 술, 담배를 많이 하는 경우, 위장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1~2년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 정상 위

    정상 위

  • 조기 위암

    조기 위암

  • 진행성 위암

    진행성 위암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내시경은 어떤 검사인가요?

대장내시경 검사는 내시경을 항문을 통해 직장부터 맹장과 회장 끝 부분까지 삽입해 대장 내부를 관찰합니다.
치질, 대장염, 대장암, 대장 용종 등 다양한 대장 병변을 진단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검사입니다.

대장 용종 제거술

최근에는 대장내시경 기계와 내시경 수술법의 발달로 아주 작은 크기의 조기 대장암도 정확히 진단이 가능하며, 크기가 큰 용종도 개복수술 없이 내시경 수술로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용종에서 진행되므로 조기 발견 및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용종을 완전히 제거한 후에는 재발하지 않지만, 용종이 생기는 환경이 그대로 존재하므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언제 받아야 하나요?

대장암으로 진행할 수 있는 대장 용종이나 조기 대장암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50세 이후에는 대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3~5년 간격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가족 중에 대장암이나 대장 용종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30대에 검사를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연령에 상관없이 만성 변비, 설사 등 대변습관의 변화, 대변이 가늘거나 혈변 및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의 대장 증상이 있는 경우, 이유 없는 빈혈이나 체중감소 등 위험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정기검사를 받아 대장암 발생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장 용종

    대장 용종

  • 조기 대장암

    조기 대장암

  • 진행성 대장암

    진행성 대장암

수면내시경 검사

나누리병원에서는 한 사람의 검사가 끝나면 바로 기구를 소독하며,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의 내시경기기 세척 및 소독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어 안전하고 깨끗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수면 위내시경

수면내시경은 잠을 자는 동안 편안히 검사가 진행되므로 안심하고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반 위내시경 검사는 내시경 기계가 입을 통해 위장 내로 들어가 검사하므로 트림, 구역질과 목의 통증,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평소 구역질을 잘 하거나 비위가 약한 분들은 트림과 구역질을 심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위 내부를 구석구석 보기 힘들어 정확한 진단이 어려워, 수면 내시경을 권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대장내시경

수면 대장내시경 검사는 수면 주사가 들어간 상태에서 검사를 하는 것으로, 그 동안 환자분은 편안히 잠을 자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거북한 대장 내시경 검사를 통증없이 편안히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면 대장내시경 오해와 진실

검사 전ㆍ후 유의사항

1) 위내시경 주의사항

1. 검사 전 날엔 평소보다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시고 밤 9시 이후에는 물을 포함하여 금식하셔야 합니다.
2. 당뇨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당뇨약을 드시지 말고 병원에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3. 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새벽 5시경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4. 위내시경 검사 후 목이 붓거나 아플 수 있으므로 기침과 가래는 되도록 삼가주세요.
5. 검사 당일 음주나 흡연, 자극이 심한 음식은 삼가세요.
6. 검사 후 30분이 지나면 물이나 식사가 가능합니다.
단 조직검사를 하신 분은 1시간 후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음식부터 드시길 바랍니다.

2) 수면 대장내시경

1. 검사 전 날엔 평소보다 가벼운 저녁 식사를 하시고 밤 9시 이후에는 금식하셔야 합니다.
2. 혈압약과 물을 포함하여 모든 음식물 섭취를 삼가주세요.

3) 대장내시경 주의사항 (오전/오후검사)

1. 대장내시경 검사 3일전부터 피해야 할 음식이 있으므로 여유있게 예약해주세요.(김치, 잡곡밥, 씨 있는 과일 등)
2. 검사 전날 아침, 점심은 가볍게 죽 또는 미음을 2시 안으로 드시고 금식 시작해주십시오.
3. 검사 전날 저녁 8시, 변비약 2알을 복용합니다.
  - 오전검사 시, 저녁 9~10시 쿨프렙을 복용합니다.
  - 오후검사 시, 검사 당일 아침 6~8시 쿨프렙을 복용합니다.
4. 당뇨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당뇨약을 드시지 말고 병원에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5. 혈압약을 드시는 분은 검사 당일 새벽 5시경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6 .검사 후 1시간 정도 수면하시는 것이 좋으며, 운전은 절대 삼가주세요.